경기 광주에서 수서까지 10분대 진입! 서울~강릉이 열차로 1시간 10분! 수광선 개통 이후 현실이 될 모습입니다.
2016년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던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지난 7월 드디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우선 노선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공개된 사업계획에 따른 노선도는 매우 간단합니다. 수서와 경기 광주를 한 번에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하는 노선입니다. 중간에 걸리적거리는 역 없이 경기 광주와 수서를 직통으로 연결하기 때문에 10분대 주파(운행 시간이 20분 이내 예상)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어 경기 광주 시민들의 서울 진출이 매우 매우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거기에 경강선 연장 사업이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경기 광주역에서 경강선으로 환승하면 서울에서 원주, 강릉 지역으로의 접근이 1시간 10분 내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남부에서 강원도로의 접근성이 이 정도로 개선된다면 어떤 긍정적인 부가효과가 발생할지 생각만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중요한 개통 시기는 언제가 될까요?
아직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을 뿐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계획을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지난 2014년 12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사업 기간을 설계 3년, 시공 5년 총 8년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사업이 추진된다면 2030년 내에는 수광선의 실체가 드러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하는데, 정말 10년 후에는 서울 남부권과 경기 광주, 여주, 이천, 강원 지역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며 변해갈 것인지 기대됩니다. 그 중심에는 수광선이 있을 것임은 분명해 보이네요. 관련 소식이 추가로 접수되면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의 내용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적 견해를 추가한 것입니다. 최종 투자와 가치판단은 스스로의 신중한 결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하철 > 수도권 지하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례신사선 사업 진행 현황과 개통 시기는? (0) | 2019.09.07 |
---|---|
수광선 수서~광주 복선전철사업 여수·도촌역 신설 사업 추진 논의! 여수 도촌역 신설 사업의 운명은? (0) | 2019.09.07 |
월판선 월곶~판교 구간 설계 진행 중! 노선과 개통 시기는? (0) | 2019.09.06 |
GTX-A 성남역 위치와 조감도 편의성까지 모두 알아보아요~ (0) | 2019.09.05 |
성남 1호선 트램 사업은 진행되는 것인가? 노선을 알아보자. (0) | 2019.09.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