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선 개요
목동선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철도 사업 계획에 포함(당시에는 신분당선)되었으나, 아직 첫 삽을 뜨지도 못한 상태입니다.
2028년 이내에 수립된 계획을 착공하려는 '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사업 계획이 반영 되었기에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기대 하지만,
현재는 사업 1단계로 볼 수 있는 예비 타당성 조사도 시작이 안되었기 때문에 개통 시기는 아직 미지수 입니다.
목동선은 서울에서 대중교통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양천구의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계획 되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는 대로 양천구는 현재 철도교통 소외지라 할 수 있습니다.
목동선 사업은 지형 균형 발전에 있어 필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목동선 운행 정보
경전철 목동선은 신월~당산 까지의 12 정거장 10.87km의 거리를 운행합니다.
신월부터 당산까지의 구간을 22분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주요 경유지로는 오솔길공원, 서부트럭터미널 사거리, 양천구청, 오목교, 목동 SBS, 당산역 등이 있습니다.
다른 계획중인 경전철 사업에 비해 환승역이 부족한 이유는 현재 이 지역의 철도교통이 부족한 이유 겠습니다.
목동선 노선(안)
101 화곡로입구 교차로
광영여고 인근 남부순환로 하부에 계획
102 신월사거리
101 정거장과는 약 400m 떨어진 곳이지만, 주거 밀집지역 위치
103 신원초등학교 인근
104 오솔길 실버공원
과학수사연구원 입구 사거리 인근 / 주변에 공원 및 노인복지센터가 위치
105 강월초교입구
강월초교입구 사거리 인근
106 서부화물 트럭터미널
서부트럭터미널 사거리 인근 금옥중학교 앞에 계획
107 신트리공원
108 양천구청
양천구청과 양천경찰서 인근 목동동로 하부
109 5호선 환승역 오목교역
5호선 오목교와 환승 가능
110 목동 SBS
SBS 방송센터 삼거리 인근 목동서로 하부
111 한가람고교
목동 5,6단지 사거리 인근
112 당산역
1,9호선과 환승 가능한 당산역
목동선 전망
양천 지역의 경전철 목동선은 이 지역의 많은 분들에게 교통 편의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위에 말씀 드린 대로 예비타당성 조사도 이뤄지지 못한 상황에서 목동선의 정확한 착공 시기를 예상하는 것은 무리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양천구에서는 2022년내 착공 된다는 발표는 한 상태이므로 사업 진행이 탄력을 받아 인근 주민들의 출퇴근 고통이 하루 빨리 해결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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