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선 개요
이번에는 혼잡한 교통 상황 때문에 대중 교통 개선이 시급한
서울 동북부의 청량리에서 신내를 연결하는 경전철 면목선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합니다.
2007년 최초 제안서가 접수되면서 시작된 민자 면목선 사업은 2015년, 2019년의 1차, 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었지만 실제 사업 진행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사업이 난항을 겪는 이유중에 하나는 면목선에 대한 사업성(사업 진행의 필요성)은 확보하였지만, 경제성(투자대비 효과)에 대한 의문이 있어 시공을 맡을 기업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입니다.
면목선 운행 정보
면목선은 청량리(101)부터 신내역(112)를 지나는 노선길이 9.05km의 총 12개의 역을 편도 22분 안에 운행할 수 있고,
1,6,7선과 경춘선, 중앙선과의 연계를 통해 서울 동북부 대중 교통의 균형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확한 역의 위치는 결정이 되지 않았지만 최근 2019년의 2차 서울특별시 10개년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을 바탕으로 한
대략적인 역의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01 청량리역
1호선, 중앙선 청량리 환승
102 서울시립대 앞 사거리
시립대 및 주변 주거 밀집역
103 전농동 사거리
104 장안동 삼거리
105 장안동 사거리 (늘푸른공원)
면목 5동 주민센터, 장안제일시장
106 면목역
7호선 면목역 환승
107 겸재 삼거리
서일대학교 등 교육시설 밀집 지역
108 우림시장 오거리
109 신내지하차도
110 중랑구청 사거리
111 능산삼거리
112 신내역
(2019.12.19일 개통된)6호선과 경춘선 환승
결론
2019년 중랑구청 소식지에 따르면 2022년 (조기)착공과 2027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런 소식지의 계획을 낙관적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총 9000억 정도가 예상되는 면목선에 대한 민간 사업체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은 급격한 사업 진행을 예상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지역의 교통 개선이 필요한 상황에서 정부와 기업의 신속한 사업 추진을 기대해 보는 바입니다.
오늘도 힘든 출퇴근 상황에서 최선을 다하는 모든 이들을 응원하며 포스팅을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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