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하철/수도권 지하철

성남 2호선 판교 트램 사업 진행 현황과 개통 시기는?

by 엉클코드 2019. 9. 2.

트램 타고 정자에서 판교 가는 모습이 현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효율성과 네트워크 구축, 지역 균형 개발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1순위로 선정된 성남 2호선 사업이 지난 7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 하겠다는 말은 이제 실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실질적 첫발을 막 디딘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제 트램을 이용하게 되는 것은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이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는 만큼 성남 2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잘 통과해서 성공적인 트램의 적용 모델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기대감이 벌써부터 충만합니다.

우선 어떤 사업인지 예정 노선도를 살펴보면 알아보겠습니다.


노선도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 것과 같이 서판교에서 출발해서 판교역을 거쳐 북쪽을 향하는 A노선과, 판교역에서 정자역을 잇는 B노선을 건설하는 사업입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노선 : 운중동 ~ 성내터미널
B노선 : 정자역 ~ 판교역
환승역 : 판교역(신분당선, 경강선), 정자역(신분당선, 분당선)
연장거리 : 13.7 km
총사업비 : 3538.9 억원
차량시스템 : 트램

차량 시스템이 트램이라는 점이 가장 눈에 들어오네요.


해외에서 실제로 트램을 사용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편리합니다. 대충 지상으로 다니는 지하철+버스의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편하신데, 승차하기 위해 지하로 깊이 들어가지 않아도 되는 장점과 정시성을 보장하는 지하철의 장점을 모두 기대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입니다. 이쁘게 건설된다면 미관상으로도 좋기 때문에 트램 주변으로 상권이 더욱 발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봅니다.

그럼 이 좋은 사업은 언제 완성되어서 우리가 실제로 이용할 수 있게 될까요?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아쉽게도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입니다.
이제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해야 하는 단계이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도 실제 착공까지는 설계 기간 등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현시점에서 언제 완성될 것이다라고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이런 사업은 대략적인 큰 그림을 그리고 진행을 하겠지요? 그 큰 그림에 대한 힌트를 찾아볼 수 있는 뉴스를 소개해 드립니다.

판교 테크노밸리 '트램' 들어서나?…예비타당성 대상 포함

 

판교 테크노밸리 '트램' 들어서나?…예비타당성 대상 포함

<앵커> 성남시가 판교에 추진 중인 트램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에 포함됐습니다.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웅기 기자입니다. <기자> 성남 도시철도 2호선 판교 트램은 점차 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news.naver.com

뉴스를 통해 공개된 성남시의 큰 그림입니다.


일정 부분만 좀 더 확대해 볼까요?


2020년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하고 기본계획 수립 1년, 기본 및 실시설계 1년 6개월을 거쳐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사업계획 승인을 받은 후 2023년 착공하여 2026년 4월 완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말 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좋겠네요. 아직 예비타당성조사도 실시하지 않은 사업이지만 관심이 높은 만큼 잘 진행되어 성공적으로 사업이 마무리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성남 2호선 판교 트램과 관련된 소식은 앞으로도 새로운 소식이 들어오는 대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의 내용은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적 견해를 추가한 것입니다. 최종 투자와 가치판단은 스스로의 신중한 결정에 의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